리뷰2023. 2. 12. 22:54

23/1/29 일요일에 있었던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시험을 합격하고 그 기록을 남기고자 글을 쓴다.

1. 공부기간: 2주 정도 하루 약 1시간 

2. 교재: 2022 이패스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최종핵심정리 문제집 (다만 아래 기재한바와 같이 최종정리 문제집만 다운받아서 풀었고 교재는 한번도 펴보지 않았다.)

3. 수준: 세법은 잘 알고, 투운사 및 다른 자격증 공부 시 얼핏 본 느낌

4. 최종 점수: 87점

이하에서는 내가 공부하면서 느낀 점 및 앞으로 공부할 수험생들을 위한 팁 등을 두서없이 기재하였다. 특히 앞선 증투권,펀드투권 및 투운사 시험과 많이 유사하기 때문에 그 후기들과 함께 보면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금융3종 중에서 가장 어렵다고 평가받는 자격증이긴 하나, 그래봤자 투자권유자문인력 자격증이니 너무 겁낼 필요는 없다. 이 역시 다른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전공자 또는 관련 종사자 직장인의 경우 3~4일 + 주말 내내 공부한다면 합격권을 볼 수 있는 수준이다. 사실 팁이라는게 필요하지도 않은 시험

  • 상기한 바와 같이, 많은 이들이 어렵다고 느끼는데, 아마 선물, 옵션, 스왑 등 실제로 보기 힘든 파생상품 등이 전면에 나오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실제 금리선물, 옵션 합성 등등은 어렵다. 그래도, 생각보다 실제 시험에서는 상당히 쉽게 나오는 편이며 예상 문제 등에 나오는 수준의 계산문제는 5문제 정도나 나올까? 싶다.  

  • 마찬가지로 회사에서 지원해 준 시험이므로, 이패스 투자자산운용사 최종핵심정리 문제집으로 공부하였다. 다만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의 경우, 인강을 약 1주 가까이 수강했는데, 그 이유는 오로지 지적호기심 때문이었다. 파생상품에 대한 이해가 없었기에 이번 기회에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은 생각에 수강하였으나, 오로지 합격만이 목표라면 수강할 필요 없다.

  • 인강 수준은 실제 시험보다 많이 어렵게 가르치고, 분량도 많다. 제대로 공부하면 나중에도 많이 도움될 것 같긴 하지만 그러려면 매일 수강하고 복습하고 문제도 풀고 했었어야 하나, 그러지 못했다.

  • 앞선 자격증의 후기와 마찬가지로, 혹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한다면, 교재는 버리더라도 강의 마지막에 있는 최종정리 문제집(약 60페이지)은 반드시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강의 수강할 때 본 PDF를 제외하곤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과 마찬가지로, 최종정리 문제집만 풀었고 보았다.
    1) 먼저 알든, 모르든 상관없이 처음부터 쭉 풀었다. (약 50% 이하의 정답률)
    2) 이후 맞췄든 틀렸든 상관없이 해설과 함께 보면서 공부하였다. 공부할 때는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에는 틀린 선지에 맞는 답으로 수정하는 식으로 하였으며, 생소한 개념들은 하이라이트 치고 추가로 기재해두었다.
    3) 그리고 시험 전날에는 다시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본 후, 마지막으로 틀린 문제만 한번씩 다시 복습하였다. 약 2회독 정도 한 듯

     
  • 시험 수준은 다른 금융투자협회 시험들처럼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실제 시험을 보다 보면 문제집 어딘가에서 한번씩은 봤던 선지들이다. 실제로 결과는 내 생각보다 +10 이상 나왔다. 다만 시험 전에 한번이라도 보고 들어가느냐 아니냐가 중요하다. 

  • 이번 시험은 용산고에서 보았는데, 용산고는 강북의 유일한 시험장이었다. 학교가 평지에 있고 시설도 좋지만, 역과 꽤 멀고 교통이 불편하다. 개인적으론 강북에 시험장을 두 개정도는 확보해줘야 되는 것 아닌가 싶다.

  • 시험 응시하는 데 필수품은 컴퓨터 사인펜, 수험표, 신분증인데, 수험표를 혹시 안갖고 와도 시험장에서 인쇄해준다. 사인펜도 없으면 감독관이 나눠준다. 그래서 신분증이라도 꼭 챙겨가자.
  • 조금  특이했던 점이라면, 다른 투자권유자문인력 시험에 비해, 남성의 비중이 유난히 높았다. 다른 시험은 거의 나 혼자 남성이었던 수준이었으나, 이번에는 과반 가까이가 남성이었다는 점.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을 마지막으로, 투자자산운용사 및 소위 금융3종이라 불리는 증권·펀드·파생상품 투자권유자문인력을 모두 취득하였다. 

총평이라고 한다면, 4개의 자격증 모두 쉽다. 어쩌면 금융권에서 일하려면 필수나 다름없기에, 운전면허 수준의 합격률을 보장해야 할 수밖에 없을 것이고, 그렇기에 너무 어렵게 나올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매번 시험마다 공석이 많이 있던데, 여러 사정으로 바빠서 공부할 시간도 없고, 하여 접수는 했으나 시험을 포기하는 사람들 때문일 것이다. 인터넷에서 하루 컷, 반나절 컷 등 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동안 후기에서 남겨왔던 것처럼 실제 시험은 훨씬 쉬운편이니,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공부하여 시험보기를 추천한다. 

 

Posted by sweetestgoodbye
리뷰2023. 2. 5. 20:47

그린카 렌트 후 비접촉 사고 발생에 따른 처리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사고 발생

'22년 11월 경, 그린카(아반떼)를 평일 저녁 약 3시간 정도 렌트하여 드라이브를 하고 있었다. 이 때는 왜 그랬는지 모르겠으나, 평소와 달리 가장 싼 보험료 (자기부담금 70만원)로 렌트를 하였다. 그러던 중 오후 8시 경, 옆차(렉서스)의 갑작스런 끼어들기 때문에 이를 피하려다가 도보 연석을 들이받았고, 우측 앞바퀴 타이어가 찢어지고 휠이 심하게 긁히고 말았다. 렉서스와 직접적인 부딪힘은 없었던 상황이나, 옆차가 끼어든 구간은 터널 바로 앞 실선구간으로 끼어들기가 불가능한 곳이었다.

 

보험사 사고 접수 후 경찰서 도착 전까지

어쨌든 타이어 터짐으로 인해 더 이상 운전이 불가한 상황이 되어, 그린카 사고접수 콜센터에 연락하였다. 사고가 발생한 장소 및 상황에 대해 설명을 하니, 렉카를 불러준다고 하였다. 또한 보험접수 및 차량 내 블랙박스를 확인하고 싶다고 콜센터에 얘기 하였으나, 직접적인 상대방 차와 충돌이 없었으면 보험접수가 어렵고, 블랙박스 또한 경찰서 또는 보험사에서 요청이 있는 경우만 제공해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경찰서에 신고를 하였고, 5분 내에 경찰차가 긴급출동하였다. 터널 앞이라 2차 사고가 우려된다는 이유로 주위에 순찰돌던 경찰관이 1차로 먼저 도착하여 교통정리를 하였고, 2차로 교통사고 전담 경찰은 약 20분 후에 도착하였다.(이후 1차로 도착한 경찰은 철수) 최초 경찰관 도착 ~ 교통사고 전담 경찰 도착 중간에 그린카 콜센터에 다시 연락하여, 경찰서에 신고하고 사고 접수를 할 예정이니 보험사도 불러달라고 하였다.

교통사고 전담 경찰이 도착하고 상황 설명을 하니, 경찰은 원하면 지금 바로 관할 경찰서로 동행하여 사고접수가 가능하다고 하였고 그러겠다고 하였다. 나중에 렉카차가 와서 사고차량을 견인할 때까지  교통사고 전담 경찰들은 함께 기다려 주었다. 와중에 사고 장소 인근을 촬영하라고 얘기해주어, 나는 인근 CCTV 여부를 확인하고 사고 예상 지점 인근을 사진 및 동영상으로 촬영해두었다.

교통사고 전담 경찰이 도착하고 약 10여분 지난 후 보험사 담당 직원이 연락와서 사고 경위를 물어보았고, 이에 상황 설명 하였다. 비접촉사고의 경우 보험사가 굳이 갈 필요가 없다고 하였으나, 나는 보험 접수가 안되면 블랙박스 확인을 못한다고 답변 받아서 보험사에 사고 접수를 하는 것이라고 얘기하고 지금 경찰서에 사고접수를 하러 갈 예정이라고 하니, 경찰서에서 만나자고 하였다. 사고 접수와는 별개로 그린카 렌트를 종료한 뒤 당일의 렌트 비용은 결제 해야 했다.

마지막으로 렉카차가 와서 사고차량을 견인해 갔고, 나와 동승자는 경찰차를 타고 관할 경찰서로 사고접수를 하러 향했다. 경찰차를 타고 경찰서로 향하던 중, 렉카차가 공업소와 정반대방향으로 가는 것을 두 차례 목격하였고 혹시 몰라 사진을 찍어 두었다.

 

경찰서 도착 및 사고 접수

사고 발생후 약 한 시간 반이 지나서 경찰서에 도착하였다. 경찰서에서 사고경위서를 작성하였고 내 사건에 배정된 경찰관은 블랙박스 확인되면 메일로 보내달라고 하였다. 그러던 중 보험사 직원이 도착하였고 보험사 직원에게 다시한번 사고 설명을 한 뒤 보험 접수도 마쳤다. 보험사 직원은 하루 이틀 후에 렌트카공제조합에서 연락이 갈 것이라고 하였다. 이로써 길고 긴 사고 당일의 하루가 끝났다. 시계를 보니 사고 발생 후 약 세 시간이 지나있었다.

 

사고 후 최종 결과까지

사고 다음 날 렌트카공제조합에서 전화가 왔고, 나는 블랙박스를 요청하였다. 그 다음날 즈음 보험사에서 다시 전화가 왔으나, 공제조합에서 그린카에 블랙박스를 요청한 결과 블랙박스 영상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달해 주었다. 한편, 사고 장소 근처에 서울시에서 관리하는 운행제한 단속시스템 CCTV가 있기에 해당 영상을 요청하기 위해 정보공개청구도 신청하였고, 해당 내용을 블랙박스 녹화 영상이 없다는 답변과 함께 내 사건 담당 경찰관에게 메일로 보내주었다.

이와 별개로 사고난 차량의 수리는 진행 되었으며, 사고 다음다음날 견적서가 메일로 왔다. 타이어 및 휠을 합쳐서 총 수리비용은 약 29만원 수준이었고, 사고 다음날 바로 수리가 완료되어 별도의 휴차료 등이 발생하지는 않았다. 또한 견인료도 별도로 청구되지 않았다. 알아보니 이 정도면 합리적인 수준의 수리비라고 하였다.

공개청구 결과는 일주일 후에 나왔다. 담당자가 휴가 간 사이 CCTV가 보관기간 일주일을 지나 삭제되었다는 답변이었다. 사고나자마자 바로 다음날 정보공개청구를 하였고, 담당자의 휴가는 서울시 귀책이 아니냐고 따져 묻고자 하였지만 그만 두었다.

이렇게 어떠한 증거도 없이 내 100% 과실로 마무리 되는 듯 하였으나, 사고 발생 약 2주 후 담당 경찰관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나는 주위에 서울시 운행제한 단속시스템 CCTV 뿐이 없는 줄 알고 체념하였는데, 알고 보니 터널 입구에도 CCTV가 있었고, 해당 CCTV에 사고당시 상황이 기록되어 있다는 소식이었다. 그러나, 해당 CCTV로는 렉서스의 번호판을 확인할 수 없었고, 이에 예상 경로의 CCTV를 모두 확인하였으나, 번호판 식별이 결국은 불가하였다는 내용이었다. 경찰관은 새로운 CCTV 등이 확인되지 않는한 이렇게 사건이 마무리 될 것이라고 하였다. 만약 사고발생 CCTV를 확인하고 싶으면 경찰서로 방문하라고 하였다. 그로부터 약 한달 후 경찰서에서 보내온 사건 종결 결과 서류가 집으로 날아오고 공식적으로 종결되었다.

 

사고 총평 및 후기

결국 상대방 차량을 붙잡지 못하여, 내가 100% 사고 비용을 부담하였다. 경찰관은 CCTV 확인 결과 상대차량의 잘못이 분명 있다고 하였으나, 상대를 붙잡지 못하면 아무 소용 없는 얘기였다. 그리고 변호사에게 이 사건에 대해 상담한 결과, 이런 비접촉 사고의 경우 만에하나 상대를 붙잡는다고 해도, 비접촉사고에서 구체적인 과실비율을 따지고 하려면 분석원(?)에 사고 분석 의뢰를 해야 하는데 그 비용이 수백만원 가까이 되므로, 수지타산이 맞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해주었다.

사고로 인해 만난 총 3명의 경찰관들은 생각보다 훨씬 친절해서 놀랐다. 보험사 직원 및 렉카차는 친절하지도, 불친절하지도 않고 지극히 사무적이었다. 다만 상기한 바와 같이 렉카차는 사고 장소 주위를 뺑뺑 돌기도 하였고, 예상 시간보다 20여분 늦게 도착한 점 등이 아쉬웠다. 그린카 직원들은 친절하였으나, 사고접수 콜센터 직원의 경우 직원마다 설명이 일부 다른 점 등 사고 처리 프로세스를 정확히 모르는 듯한 느낌을 받아 아쉬웠다. 

무엇보다 앞으로 그린카 렌트할 사람들의 경우, 비접촉사고보단 차라리 상대방 차를 들이 받는게 더 나을수도 있을 듯 하다. 그린카의 블랙박스가 어떤 메카니즘에서 녹화되는 지 모르겠지만, 꽤 충격이 컸음에도 불구, 녹화된 영상이 없다고 하였다. 실제 녹화가 되고 있는지 조차 의문이었다. 사고 이후 유사 사례를 검색해보았으나, 실제 그린카에 블랙박스를 요청하여 받아본 사람의 후기는 찾을 수 없었다. 따라서 혹시나 그린카 등의 단기 렌트를 고려중인 사람들이라면, 스마트폰 등을 통해 운전영상을 본인이 직접 촬영하길 바란다.  

   

 

       

Posted by sweetestgoodbye
리뷰2022. 12. 26. 23:19

22/12/11 일요일에 있었던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시험을 합격하고 그 기록을 남기고자 글을 쓴다.

1. 공부기간: 1주 정도 하루 약 1시간 

2. 교재: 2022 이패스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최종핵심정리 문제집 (다만 아래 기재한바와 같이 최종정리 문제집만 다운받아서 풀었고 교재는 한번도 펴보지 않았다.)

3. 수준: 세법은 잘 알고, 투운사와 증투권 공부 시 얼핏 본 느낌

4. 최종 점수: 85점

이하에서는 내가 공부하면서 느낀 점 및 앞으로 공부할 수험생들을 위한 팁 등을 두서없이 기재하였다. 특히 앞선 증투권 및 투운사 시험과 많이 유사하기 때문에 그 후기들과 함께 보면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금융3종 중에서 가장 쉬운 자격증으로,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전공자 또는 관련 종사자 직장인의 경우 3~4일 + 주말 내내 공부한다면 합격권을 볼 수 있는 수준이다. 사실 팁이라는게 필요하지도 않은 시험

  • 상기한 바와 같이, 가장 쉽다. 가장 적은 시간을 공부했으나(물론 그 동안 공부한 것이 아직까지 남아있었을수도 있지만), 합격한 금융 자격증 중 가장 고득점하였다. 

  • 마찬가지로 회사에서 지원해 준 시험이므로, 이패스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최종핵심정리 문제집으로 공부하였다. 인강도 지원해주나 물론 듣지는 않았다. 

  • 이패스코리아의 문제집은 다른 시험과 마찬가지로 오타도 많고, 수준도 형편없었다. 그래도 혹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한다면 강의 마지막에 있는 최종정리 문제집(약 50페이지)은 반드시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이번에는 다른 시험과 달리, 최종정리 문제집만 풀었고 보았다.
    1) 먼저 알든, 모르든 상관없이 처음부터 쭉 풀었다. (약 50% 이하의 정답률)
    2) 이후 맞췄든 틀렸든 상관없이 해설과 함께 보면서 공부하였다. 공부할 때는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에는 틀린 선지에 맞는 답으로 수정하는 식으로 하였으며, 생소한 개념들은 하이라이트 치고 추가로 기재해두었다.
    3) 그리고 시험 전날에는 다시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본 후, 마지막으로 틀린 문제만 한번씩 다시 복습하였다. 약 3회독 정도 한 듯

     
  • 시험 수준은 다른 금융투자협회 시험들처럼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실제 시험을 보다 보면 문제집 어딘가에서 한번씩은 봤던 선지들이다. 다만 시험 분량이 너무 많으므로 한번이라도 보고 들어가느냐 아니냐가 중요하다. 

  • 이번 시험은 성동공고에서 보았는데, 성동공고는 강북의 유일한 시험장이었다. 학교가 평지에 있고 시설도 좋지만, 4~7층에 시험실이 위치해 있으며, 역과도 좀 멀고, 바로 옆에 시장이 있어서 좀 시끄럽다.

  • 시험 응시하는 데 필수품은 컴퓨터 사인펜, 수험표, 신분증인데, 수험표를 혹시 안갖고 와도 시험장에서 인쇄해준다. 사인펜도 없으면 감독관이 나눠준다. 그래서 신분증이라도 꼭 챙겨가자
Posted by sweetestgoodbye